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전 메공기 학업과정 중 특기사항
안녕하세요 삼전 메공기 직무 희망하고 있는 취준생 입니다. 이력서 항목 중 학업과정 중 특기사항을 적는 란이 있습니다. 제가 학부연구생으로 함께 참여했던 연구의 논문 공저자로 이름이 올라가 있기 때문에 이를 특기사항 란에 적으려고 하는데 어떤 식으로 적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1) 해당 논문의 정확한 이름을 언급해야하는지 2) 그 논문의 내용 및 제가 그 연구에서 한 역할 등을 간략하게 적으면 될 지, 어떤 형식으로 적어야 제일 깔끔하고 어필이 될지 여쭙고 싶습니다!
2026.03.16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학교
채택된 답변
음슴체로 크게 길지않고 간결하게 xxx주제 관련 논문 투고(26.x월x일~, ieee 1저자) - 논문 제목 : xxx 이런식으로 풀어쓰기보다는 딱딱 보이게 간략하게 적고 그 후에 4번이나2번항목에 깊게 어필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하신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1) 예 당연히 논문의 제목을 언급해야합니다. 2)기여도를 두괄식으로 간단하게. 공저자로서 어떤 기여를 했는지 작성해주시면 좋겠네요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논문은 제목을 정확히 쓰고, 본인 역할을 간단히 정리하는 방식이 가장 좋습니다. 보통 논문명(학회/저널) → 연구 주제 → 본인 기여 순서로 2~3줄 정도 작성합니다. “○○공정 기반 ○○ 특성 분석 논문 공저(○○학회). 실험 설계 및 공정 수행, 데이터 분석 참여.”처럼 논문 내용보다 본인이 수행한 공정·분석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 메공기 직무 어필에 도움이 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정확한이름 언급, 멘티분이 하신 일에 대해서 기재를 하시면 됩니다. 단, 면접에서 관련 질문이 들어왔을시 멘티분이 답변을 잘 할 수 있을때 기재를 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을 잘 못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될 것입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1)적는게 좋긴하죠 2)개조식으로 적는게 가장 깔끔해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정확한 논문 이름까지 반드시 언급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2) 논문 주제, 달성한 성과 등을 언급하시면 되는데 개조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1. 정확히 언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어떤 주제인지는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적어주셔야 합니다. 2. 본인의 한 역할과 거기서 얻은 역량을 간략하고 명확하게 적으셔야합니다. 인사 담당자분이 모르시는 주제이기에 어렵게 쓰기보단 정보 전달이 잘 되게끔 해야합니다 ㅎㅎ 채택 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메모리 공정기술 지원동기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메모리 사업부 공정기술 직무 지원동기는 무조건 공정과 관련한 역량을 기술하는게 나을까요 ? 지금 현재 작성한 방향은 hbm에 제가 대학원에서 연구한 메모리 소재의 도입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물론 연구 과정중에 포토, 증착, 식각 공정을 수행하긴 했는데.. 거창한 수준이 아니라서 요즘 핫한 고종횡비 식각, 산포제어, CD 이런 키워드에 정량적 수치를 붙일 정도는 아닙니다. (스퍼터 증착, lift off 공정 수행 정도입니다 ) 그런데 렛유인 현직자 강의를 보니 이번 메모리 채용이 HBM 생산에 초점을 맞춰 팹에서 일할 인원을 뽑는다고 하더라고요. 직무기술서엔 - 양산소재/품질성능개선및고도화를통한공정안정성확보 - 공정한계극복을위한차세대소재확보, 생산성향상및효율극대 이렇게 언급이 되어있긴 한데, 공정 기술 엔지니어 현직자 분들이 읽었을 때 왜 공정기술로 지원했지? 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Q. 삼성전자 이력서 대내외활동 항목 수가 너무 많다면 되려 독일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삼성전자의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직무에 지원하고자 하는 취준생입니다. 이력서 항목 중 대내외 활동 작성 관련 질문이 있어 올립니다. 현재 활동을 정리해보니 충분히 어필 될 수 있는 활동이 20가지 정도가 넘는데, 최근 이력서 작성 요령 관련 영상들을 찾아보니 15개 정도면 적당하다, 되려 너무 많이 적지 않는게 낫다라는 의견을 봐서 질문 드립니다. 특허, 논문 및 세미콘 참가와 같은 항목들도 있는데 이러한 부분들을 빼서 15개 정도로 줄이는게 좋을까요?
Q. 삼성전자 공정기술 계측 데이터 해석
데이터를 보고 이상점이 있으면 관련 파라미터나 설비를 조정해 '공정 최적화'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 ellipsometer 계측에 의한 C-V 데이터를 비판적으로 수용 2. 산화막 두께 CET값으로 계산한 것과 계측 데이터 간의 오차를 분석 3. 실험 이론값의 변수를 재정의 (LPCVD 공정에 의한 산화막 증착 원리를 기반으로 재해석) 4. 오차 문제 해결 이와 같은 문제해결 경험이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필요 역량으로 어필이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어떤 식으로 역량을 내세우는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